죽은 선배의 딸인 정임. 그녀를 데려다 키우게 되면서 아내와 첫째 순임은 똑똑한 그녀를 질투, 구박한다. 그런 모습을 바라보는 최석은 그녀를 불쌍하게 생각하다 일본으로 유학까지 보내게 되지만 유학에서 병을 얻게 되고, 그런 정임에게 흔들리는 최석.
그러다 정임의 일기로 최석과 정임이 사랑한다는 소문이 퍼지게 되는데...
교장으로서, 한 가정의 가장으로서의 위치와 그에 따른 도덕적 신념. 또 한 여인에 대한 애정에서 갈등하는 최석. 그의 마지막 선택은?
최석을 아버지로, 한 남자로 생각하게 된 정임은?
또한, 이 모든 것을 질투라는 하나의 감정으로 바라보는 최석 아내의 행동은?
소설 유정은 도덕적 가치와 관계, 나이를 뛰어 넘어 서로를 아끼다 애정이라는 감정을 가지게 된 한 남녀의 모습과, 그에 따른 방황을 남자의 편지와 여자의 일기 속 글로 표현하고 있다.
이광수 (1892. 3. ~ 1950. 10.)
한국 근대 소설의 개척자로 알려져 있는 작가는,
오산 학교에서 선생님으로 일하다 1915년 매일신보에 장편 소설 ‘무정’을 연재하여 알려졌다.
1919년에는 독립 선언서를 썼고, 상하이로 건너가 대한민국 임시 정부의 주간지인 ‘독립신문’을 맡아서 글을 쓰는등 독립을 위한 활동을 하였다.
그러나, 1921년 일본 경찰에 붙잡혀 조사를 받고, 1937년 동우회사건으로 구속되면서, 친일행위를 하게 되고, 광복 후 친일 행적으로 인해 구속되었다가 병 보석으로 풀려났다가 1950년 6·25 전쟁 때 북한으로 끌려가 세상을 떠났다.
대표적인 작품으로는 무정, 흙, 유정, 단종애사, 허생전등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