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실은 산에 들어가 행복한 삶을 살고 있다. 그런 중실이 산에 들어간 이유는 무엇일까?
중실이 괜시리 즐거워 했던 그날은 무슨 이야기를 들었을까?
또한, 그의 단 하나 욕심은 무엇일까?
하루, 10분이라는 짧은 시간을 투자해서
이효석 작가의 서정적인 문체를 따라
평화롭고, 향기 가득한 산의 풍경과 그를 괴롭혔던 마을. 그 둘의 대비를 따라가 중실이 느끼는 즐거움을 같이 느껴보자.
이효석 [ 李孝石 ] (1907∼1942)
호는 가산으로, 수필을 쓰는 듯한 필체로 서정적인 분위기의 순수문학을 지향하는 대표적인 단편소설 작가이다.
1928년 도시와 유령을 발표하면서 문단에 등단하였다. 등단 후 동반자작가 [同伴者作家] (1930년대 전후에 프롤레타리아문학(사회주의의 이념을 선전하거나 사회주의사회 건설을 위하여 투쟁하는 인간을 형상화한 문학)에 동조한 작가들의 총칭)로 활동하였으나, 1933년 정지용등과 순수문학을 지향하는 구인회에 참가하면서 고향을 그리는 향토적인 표현을 하거나, 성(性)에 대한 본능에 대한 작품을 집필하게 된다.
대표적인 작품으로는 메밀꽃 필 무렵, 산, 돈, 화분, 분녀, 수탉등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