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공국장의 호의로 일본인이 쓰던 집에 들어가게 된 김동인.
자신은 다른 사람들에 비해 혜택을 받았기에 그동안 괄시를 받으며 살아왔지만 이제는 ‘나는 소설가다.’라고 떳떳이 외치며 살 수 있을 것 같은 생각마저 든다.
그렇기에 앞으로 그가 하고 싶은 다짐도 생기는데...
망국인기는 단편 역사 소설로 분류되어 있어 역사를 기반으로 한 소설이겠거니 하고 처음 일기를 시작하였다. 하지만, 이 책은 읽으면 읽을수록 수필에 가까운 자전적 소설이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들었다.
이 책이 역사 소설이든, 수필이든 망국인기와 속 망국인기를 통해 일제 강점기, 그리고 그 이후 작가들의 어려웠던 삶을 간접적으로나 체험 해 보고, 그 시대를 겪은 김동인의 다짐을 엿볼 수 있는 시간을 가져 보는 것도 좋을 듯하다.
김동인[金東仁]
(1900. 10. 2. ∼1951. 1. 5.)
1900년 평안남도 평양에서 출생하여 1951년 6.25전쟁 중에 숙환으로 서울에서 작고한 김동인은 일제 강점기 당시 사실주의적인 문장으로 순수문학 운동을 벌렸으며, 현대적 문체로 문장 혁신에 공헌한 소설가로 알려져 있다.
그는 1919년 최초의 문학동인지 ‘창조’를 발간하고, 처녀작 ‘약한 자의 슬픔’을 발표하였으며, 일제의 의해 체포, 출옥 후 다양한 작품을 발표하였다.
그의 대표작은 배따라기, 감자, 광염소나타, 발가락이 닮았다, 광화사, 붉은 산, 태형, 반역자, 시골 황서방, 죄와 벌, 무능자의 아내, 망국인기, 속 망국인기, 송첨지, 약한 자의 슬픔, 운현궁의 봄, 김연실전 등의 소설과
제월씨의 평가적 가치, 춘원연구 등의 평론 및 이십세의 야망가등의 수필등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