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5 0 0 0 46 0 4년전 0

무정 - 주석과 함께 읽는 한국문학

주석과 함께 읽는 한국문학

경성학교 영어 선생님인 이형식은 학교 수업을 마치고 김장로의 집으로 간다. 그 집 딸 선형이가 유학을 위해 가정교사로 초빙하였기 때문이다. 형식은 아직 결혼을 하지 않아서인지 그 집에 가는 것이 쑥스럽기도 하고, 미인이라는 선형이 신경이 쓰이기도 하고, 김장로도 형식을 마음에 두는 것 같기도 하다. 그렇게 첫 수업을 마치고 집으로 오니 누가 형식을 찾아 왔다고 하는데, 그녀는... 이 소설이 우리 정서에 조금은 맞지 않는 부분이 있을지도 모르지만, 급변하는 시대를 힘겹게 살아야 했던 우리 선조들의 모습과, 주인공이 자신이 업신여기던 사람들을 통해 깨달음을 얻어가고, 무정한 세상을 바꾸려 노력하는 주인공들의 모습을 따라가 보는 시간이 되었으면 한다.
경성학교 영어 선생님인 이형식은 학교 수업을 마치고 김장로의 집으로 간다.
그 집 딸 선형이가 유학을 위해 가정교사로 초빙하였기 때문이다.
형식은 아직 결혼을 하지 않아서인지 그 집에 가는 것이 쑥스럽기도 하고, 미인이라는 선형이 신경이 쓰이기도 하고, 김장로도 형식을 마음에 두는 것 같기도 하다.
그렇게 첫 수업을 마치고 집으로 오니 누가 형식을 찾아 왔다고 하는데, 그녀는...
이 소설이 우리 정서에 조금은 맞지 않는 부분이 있을지도 모르지만,
급변하는 시대를 힘겹게 살아야 했던 우리 선조들의 모습과, 주인공이 자신이 업신여기던 사람들을 통해 깨달음을 얻어가고, 무정한 세상을 바꾸려 노력하는 주인공들의 모습을 따라가 보는 시간이 되었으면 한다.
이광수
(1892. 3. ~ 1950. 10.)

한국 근대 소설의 개척자로 알려져 있는 작가는,
오산 학교에서 선생님으로 일하다 1915년 매일신보에 장편 소설 ‘무정’을 연재하여 알려졌다.
1919년에는 독립 선언서를 썼고, 상하이로 건너가 대한민국 임시 정부의 주간지인 ‘독립신문’을 맡아서 글을 쓰는등 독립을 위한 활동을 하였다.
그러나, 1921년 일본 경찰에 붙잡혀 조사를 받고, 1937년 동우회사건으로 구속되면서, 친일행위를 하게 되고, 광복 후 친일 행적으로 인해 구속되었다가 병 보석으로 풀려났다가 1950년 6·25 전쟁 때 북한으로 끌려가 세상을 떠났다.
대표적인 작품으로는 유정, 무정, 흙, 유정, 단종애사, 허생전, 소년의 비애등이 있다.

㈜유페이퍼 대표 이병훈 | 316-86-00520 | 통신판매 2017-서울강남-00994 서울 강남구 학동로2길19, 2층 (논현동,세일빌딩) 02-577-6002 help@upaper.net 개인정보책임 : 이선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