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작품은 일제 강점기에 신여성이라 불리던 나혜석 작가의 수필이자, 여행기이다.
그녀는 이 작품에서 해인사가 생기게 된 이야기, 해인사의 풍경, 스님들의 삶...등을 자세히 기술하였다.
불교용어가 많은데다 한자가 워낙 많아 읽기가 쉽진 않지만, 그녀의 마지막 작품인 그림 해인사의 석탑과 수필 해인사의 풍광을 통해 불교에 대한 또 하나의 지식을 얻을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한다.
또한, 이 책은 한자가 많이 섞여져 있는 글이어서 한자로만 표기되어 뜻을 금방 유추하기 쉽지 않은 단어들은
괄호 안에 옅은 글씨와 함께 한자와 함께 쉼표 뒤에 뜻도 표기하여 글을 읽는데 조금이나마 도움이 될 수 있게 편집하고자 하였다.
나혜석[羅蕙錫]
(1896. 4. 28. ~ 1948. 12. 10.)
화가이자 작가였던 그 당시 신여성인 그녀는
오빠의 주선으로 일본에 있는 사립여자미술학교에서 유학하면서 학우회 기관지인 ‘여자계’ 발행에 주도적으로 참여하였고, 소설 경희를 발표했다.
1918년 귀국하여 1919년 3.1운동에 여성 참여를 조직하는 활동을 하다가 5개월 정도 옥고를 치른 후, 서울에서 개인전시회도 열게 된다.
변호사인 김우영과 결혼하여 남편을 따라 만주에서 살면서 그림도 그리고 글도 썼지만, 새로운 세계를 찾아 떠난 여행에서 파리서 만난 최린과의 관계가 귀국 후 문제가 되어 이혼도 하였으나, 여자미술학사를 차리는 등 독립적인 생활도 꿈꾸었다. 그리고 자신의 연애, 결혼, 이혼에 이르기까지의 과정과 심리를 털어놓고 식민지 조선 사회의 가부장제가 가지는 모순을 비판한 글인 이혼고백장과 신생활에 들면서를 발표하여 사람들에게 충격도 주었다.
그녀의 작품으로는 소설 경희, 규원, 원한등과 어머니와 딸, 신생활에 들면서, 이혼 고백장, 해인사의 풍광과 같은 수필과 파리의 그 여자와 같은 연극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