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신이 결혼하고 이혼까지의 일들을 통해 조선시대의 나쁜 관습을 비판하고자 했던 작가는 이 수필을 통해 남자들에게 자신도 사람이라는 것을 알리고자 하였다.
비록 이 글은 이혼을 당한 초기 여성운동가였던 작가 한쪽의 주장을 적은 글이지만, 이 글을 통해 그 시대의 여성과 남성을 대접하는 차이를 간접적으로 경험할 수 있는 계기가 되리라 생각한다.
또한, 이 책은 한자가 많이 섞여져 있는 글이어서 한자로만 표기되어 뜻을 금방 유추하기 쉽지 않은 단어들은
괄호 안에 옅은 글씨와 함께 한자와 함께 쉼표 뒤에 뜻도 표기하여 글을 읽는데 조금이나마 도움이 될 수 있게 편집하고자 하였다.
나혜석[羅蕙錫]
(1896. 4. 28. ~ 1948. 12. 10.)
화가이자 작가였던 그 당시 신여성인 그녀는
오빠의 주선으로 일본에 있는 사립여자미술학교에서 유학하면서 학우회 기관지인 ‘여자계’ 발행에 주도적으로 참여하였고, 소설 경희를 발표했다.
1918년 귀국하여 1919년 3.1운동에 여성 참여를 조직하는 활동을 하다가 5개월 정도 옥고를 치른 후, 서울에서 개인전시회도 열게 된다.
변호사인 김우영과 결혼하여 남편을 따라 만주에서 살면서 그림도 그리고 글도 썼지만, 새로운 세계를 찾아 떠난 여행에서 파리서 만난 최린과의 관계가 귀국 후 문제가 되어 이혼도 하였으나, 여자미술학사를 차리는 등 독립적인 생활도 꿈꾸었다. 그리고 자신의 연애, 결혼, 이혼에 이르기까지의 과정과 심리를 털어놓고 식민지 조선 사회의 가부장제가 가지는 모순을 비판한 글인 이혼고백장과 신생활에 들면서를 발표하여 사람들에게 충격도 주었다.
그녀의 작품으로는 소설 경희, 규원, 원한등과 어머니와 딸, 신생활에 들면서, 이혼 고백장, 해인사의 풍광과 같은 수필과 파리의 그 여자와 같은 연극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