엄마 젖을 달라 보채는 아이와 그 아이를 등에 업은 할아버지.
작년까지만 해도 볏짐을 잔뜩 지고 날다시피 걸었지만, 이제는 늙음에 풍까지 맞은 다리로 더운날 움직이려니 쉽지 않기만 한데...
하루, 10분이라는 짧은 시간을 투자해서
커가는 아이와 그와 반대로 자꾸 힘도 없고 죽음에 다가가는 듯한 할아버지. 그 둘의 모습을 따라가 보자.
계용묵[ 桂鎔默 ]
(1904 ~ 1961)
본명은 하태용으로 선량한 사람이나 주위의 편견이나 무지 등으로 고통 받는 서민에 대한 이야기를 주로 다뤘던 그는,
1920년 소년지 ‘새소리’에 시가 당선되며 등단하였으며, 백치 아다다를 발표하여 주목을 받았다.
1943년에는 일본 천황 불경죄로 2개월간 수감되는 고통을 당하기도 하였으나, 일장기의 당당한 위풍이라는 친일적인 수필을 발표하기도 하였다.
광복 후에는 좌우가 분열되는 중에도 중간적 입장을 고수하며 별을 헨다등을 발표하였다.
수험생들에게 백치 아다다로 알려진 그는
병풍에 그린 닭이, 장벽, 별을 헨다, 물매미, 최서방, 인두지주, 마부, 청춘도, 신기루, 이불, 바람은 그냥 불고, 오리알, 부부, 불로초, 목가, 유앵기, 설수집, 제비를 그리는 마음, 연애삽화, 시, 시골 노파, 금단, 거울, 자식, 심원, 심월, 이반, 수달, 묘예, 상환, 붕우, 짐등의 소설을 남겼으며,
구두, 낙관, 율정기, 손, 효조, 동정등의 수필도 남겼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