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채만식의 논 이야기 - 주석과 함께 읽는 한국문학
주석과 함께 읽는 한국문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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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소설
채만식
파란꿈
모두
일본인들이 땅과 모든 재산을 두고 쫓겨 가게 되었다는 이야기를 들은 한생원은 어깨가 우쭐한다. 하지만, 조선이 독립되었다는 그때 남들은 만세를 부르자고 했지만 한생원은 그냥 덤덤하기만 하다. 왜 그는 어깨는 우쭐하지만, 독립을 신통하게 여기지 못하는 것일까? 그와 그의 논에는 무슨 일이 있었는지 한번 따라가 보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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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2
소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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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작가소개 „
채 / 만 / 식
“ 프롤로그 „
“ 일러두기 „
논 이야기
1. 한생원
2. 남은 논도
3. 생각은
4. 하지만
5. 나중에
“ 주 석 „
“ Copyright „
일본인들이 땅과 모든 재산을 두고 쫓겨 가게 되었다는 이야기를 들은 한생원은 어깨가 우쭐한다. 하지만, 조선이 독립되었다는 그때 남들은 만세를 부르자고 했지만 한생원은 그냥 덤덤하기만 하다.
왜 그는 어깨는 우쭐하지만, 독립을 신통하게 여기지 못하는 것일까?
그와 그의 논에는 무슨 일이 있었는지 한번 따라가 보자.
채만식
(1902.6 ~ 1950. 6)
식민지 상황 아래에서의 궁핍, 도시민의 몰락, 광복 후의 혼란상등 당시 현실을 반영하고, 비판한 작품을 주로 썼던 채만식은 작품에서 다양한 시도를 하였는데, 특히 풍자적 성향의 작품을 발표하다가 그 이후 독서회 사건으로 인해 산문등을 통해 징병을 선동하는 등 친일활동에 참여하게 된다.
그러나, 광복이후 ‘민족의 죄인’이라는 중편 소설을 발표하여 자신의 친일 행적을 반성하였다.
1924년 ‘조선문단’에 발표된 단편 ‘세 길로’로 문단에 등단한 채만식은 사립학교 교원과 동아일보 기자, 잡지 편집등을 하던 채만식은 1936년부터 전업작가로 활동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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